본문 바로가기
욕실 리모델링

화장실 리모델링 할 때 누수가 걱정이신가요?

by 니콜라스(Nicholas) 2021. 4. 22.

안녕하세요. 하바스 인테리어 (니콜라스는 세아빠) 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을 생각 중이신가요?

화장실 리모델링 방법은 타일을 덧방 시공하는 방법과 기존 타일을 전부 철거해 새롭게 타일을 시공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화장실을 올 철거하면서 누수 방지를 위해 방수는 어떻게 해서 공사를 했는지에 대해 보여드릴까 합니다.

 

 

이 현장은 신림동에 위치한 현대아파트인데요. 전체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면서 화장실도 같이 리모델링했는데요.  아파트가 오래되고 화장실 타일 상태도 좋지 않아서 전부 철거하고 방수공사를 진행했습니다. 

 

 

안방 화장실 리모델링

 

▷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내용을 살펴보면...

 

  1. 기존에 있던 욕실용품을 철거하고, 벽타일 및 바닥 타일을 전부 철거했습니다.

  2. 1차 방수(레미탈+방수액) 및 2차 방수(시멘트+방수액)를 했습니다.

  3. 화장실 균열 간 곳을 보강하기 위해 칠만표 균열 보수제로 화장실 모서리 및 양변기, 세면기 하수관 주위를

     보강합니다. 

  4. 칠만표 강력 접착 방수제 시공했습니다.

  5. 화장실 벽타일(300X600) 및 바닥 타일(300X300)을 시공했습니다.

  6. 천정 돔 시공 및 6인치 LED 등을 매립시켰습니다.

  7. 욕실용품을 설비했습니다.

 

 

 

 

▷ 화장실 방수 공사 중~~~

 

 

화장실 방수는 1차로 레미탈과 완결 방수액을 섞어서 방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시멘트와 방수액을 섞어서 2차 방수를 하게 됩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올철거 후 1차, 2차 방수가 끝난 상태입니다

 

 

여기서 잠깐~~

 

♣ 어떤 경우에 화장실을 전부 철거해서 공사를 해야 하나요?

 

1. 아랫집 화장실 천정에서 누수가 발생하는 경우

    => 화장실 누수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화장실 바닥 방수층에 문제가 생기거나, 양변기 오수관 또는

        세면기 하수관의 문제로 물이 새는 경우, 냉온수 수도배관 문제로 물이 새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2. 기존 타일이 들떠 있는 경우

   => 타일이 들뜬 상태에서 덧방 시공을 할 수 없습니다. 타일을 철거하고 시공해야 합니다.

 

3. 기존에 덧방 시공이 된 곳에 또다시 덧방 시공하지는 않습니다.

 

4. 덧방 시공으로 화장실이 좁아지는 것이 싫은 경우  

 

 

 

 

화장실 방수는 일반적으로 1차 방수(레미탈+완결 방수액)를 하고 2차로 시멘트 방수하고 3차로 고뫄스 방수를 하는 편인데요. 이 현장은 화장실 누수로 문제가 많이 발생해 더 완벽한 방수를 위해 2차 방수 후 방수의 끝판왕인 칠만표의 방수제로 방수 공사를 했는데요.

 

 

칠만표 균열보수제 및 부직포

 

 

 

 

3차 방수를 위해 우선 화장실 테두리 및 양변기 오수관, 세면기 하수관 주위를 칠만표 균열 보수제 및 부직포를 이용해

틈을 꼼꼼히 메꿔줬습니다.

 

 

 

 

그러고 나서 칠만표 강력 접착 방수제를 도포하게 되는데요.

 

칠만표 강력접착방수제

 

 

 

 

 

 

이렇게 화장실 바닥 전체를 칠만표 강력접착 방수제로 도포했습니다. 이 제품은 물은 침투되지 않고 공기는 통하는 통기성이 있어 들뜨지 않습니다. 참고로 가격은 고뫄스 제품보다 비싼 편입니다.

 

 

 

참고로 아래 사진은 수용성 고무 아스팔트 방수액인 고뫄스인데요

 

 

고뫄스 방수액은 보통 화장실 모서리와 양변기 오수관, 세면기 하수관 주변 방수 보강을 위해 쓰이는 제품입니다. 그럼 나머지 화장실 바닥은 1차, 2차 방수가 된 레미탈+완결 방수액이 방수를 책임져 줘야 하는데요. 일반적인 화장실의 누수는 잡을 수 있어도 더 완벽한 방수를 원한다면 칠만표 강력 접착 방수제를 추천드립니다.

 

 

 

 

▷ 화장실 리모델링 after

 

안방 화장실 리모델링이 완료된 모습인데요.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웠던 부분은 젠다이 공사를 하기에 양변기 때문에 조금 이상한 구조이고  이쁜 세면기 하부장이라도 놓으면 좋겠지만 비용 문제도 있고 역시 이 놈의 양변기 위치 때문에...

 

화장실을 리모델링할 때 젠다이 공사는 웬만하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수납공간도 넓어지고 화장실 분위기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현장의 거실 화장실인데요. 젠다이 공사를 하고 리모델링 한 사진을 잠깐 보여드릴게요...

 

이렇게 젠다이 공사를 하게 되면 슬라이딩장을 설치할 수 있어 수납공간이 넓어지고, 슬라이딩장 밑에 간접조명을 설치하면 분위기가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인조대리석 상판 위에는 다양한 욕실용품을 올려놓을 수 있어 편합니다.

 

 

 

 

 

 

 

 

 

요즘은 긴 다리형 세면기보다는 이렇게 반다리형 세면기를 많이 설치하는데요. 참고로 반다리형 세면기를 설치하려면 기존 냉온수 배관 폭이 너무 넓으면 설치하기가 힘들 수 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세면기 종류를 살펴볼까요..

 

반다리형 세면기는 분리형과 일체형 세면기로 나눠지는데요. 분리형은 보기 싫은 냉온수 배관을 커버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일체형은 머리카락 같은 것들이 막혀 있을 때 세면기 트랩은 쉽게 분리해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피스형 양변기가 설치된 모습인데요.  원피스형은 투피스형 양변기보다 가격이 두배 정도 비싼 편이지만 청소하기가 수월하고 디자인도 이쁜 편입니다.

 

 

 

여기서 잠깐.... 양변기 종류를 살펴볼까요.

 

원피스형 양변기와 반피스형 양변기는 몸통과 물통이 분리 여부에 따라 나눠집니다.

 

 

 

화장실 리모델링을 할 때 휴대폰 거치대용 휴지걸이와 청소용 스프레이건을 설치해 두면 좋겠지요~~~

 

 

 

 

 

지금까지 신림동 현대아파트 화장실 리모델링 사례를 보면서 화장실 방수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리모델링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기존 타일을 전부 철거해 화장실을 리모델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방수인데요. "돌다리로 두들겨 보고 건너라"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화장실 방수도 그렇게 해야 나중에 방수 문제 때문에 마음고생하는 일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림동 현대 아파트 전체 리모델링 현장 살펴보기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 비용 살펴보기

신림동 현대아파트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 비용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하바스 인테리어 (니콜라스는 세아빠)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서울시 관안구 신림동에 위치한 32평 현대아파트

owy71.tistory.com

 

 

 

 

☞ 아래글을 클릭하시면 니콜라스는 세아빠아파트 인테리어 공사한 현장을 볼 수 있습니다.

 

 

1. 1000만원으로 20평형 아파트 인테리어 하기

 

1000만원대로 아파트 인테리어 하기

[1000만원대로 20평형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하기]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를 계획하시면 어떤 것들을 생각하시나요? 공사업체, 디자인, 자재, 공사비,시공능력, A/S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owy71.tistory.com

 

2.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 비용 살펴보기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 비용 살펴보기

아파트 인테리어 견적서 비용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하바스 인테리어(니콜라스는 세아빠) 입니다. 아파트 인테리어를 할 때 가장 궁금한 것이 아무래도 인테리어 비용이겠지요. 그리고 어떻게

owy71.tistory.com

 

3. 목동6단지 20평형 아파트 리모델링 살펴보기

 

[아파트 인테리어] 목동6단지 20평형 아파트 리모델링 살펴보기

[아파트 인테리어] 목동6단지 20평형 아파트 리모델링 살펴보기 혹시 아파트 인테리어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목동6단지에 있는 20평형 아파트 리모델링을 직접 시공한 사례를 살펴보면

blog.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