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리모델링 사례별 비용 및 인테리어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하바스 인테리어 (니콜라스는 세아빠) 입니다.
오늘은 직접 시공한 욕실 리모델링 사례들을 비용과 함께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그럼 출발할까요~~~
1. 포세린 타일로 고급스럽게 꾸며진 욕실 리모델링 사례
♧ 욕실 리모델링 공사 과정을 살펴보면...
1. 기존에 있던 욕실용품, 천정, 욕조는 철거합니다.
2. 욕실 젠다이 공사를 합니다.
3. 포세린 타일(300X600)로 벽타일과 바닥 타일을 덧방 시공했습니다.
4. 오닉스 욕조 및 하단부 벽돌을 쌓아 타일 시공했습니다
5. 돔 천정 및 6인치 LED 매립등, 간접조명 공사를 했습니다.
6. 욕실용품(세면기, 양변기, 해바라기 샤워기, 액세서리 등) 및 젠다이 상판 인조대리석 시공해 마무리했습니다.
이 현장의 욕실은 고급스러운 포세린 타일과 조금은 비싼 아메리칸 스탠더드 욕실제품으로 시공했습니다. 보통 벽타일은 도기질 타일로 바닥 타일은 자기질 타일로 많이들 시공하는데요. 그럼 타일 색상이나 표면이 다를 수밖에 없어 이질감이 나지만 포세린 타일은 자기질 타일이라 벽, 바닥 모두 시공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렇게 욕실이 한층 업그레이드되면서 고급스럽습니다.
이 현장의 욕실 리모델링 비용은 대략 420만 원 정도 들어갔는데요. 욕실용품(세면기, 원피스형 양변기, 해바라기 샤워기, 액세서리 등)을 전부 아메리칸 스탠더드 제품으로 구입하면서 비용이 많이 올라갔구요. 그리고 포세린 타일 값도 꽤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일반 타일보다 3~4배 정도 비싼 편입니다.
인건비는 덧방으로 시공해서 기본 철거비, 타일 시공비, 젠다이 공사, 설비비 등이 들어갔는데요. 아파트 인테리어를 할 때 모든 공사가 그렇지만 욕실 공사에서도 인건비는 업체마다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시공자들의 시공 능력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여담인데요. 요즘 인테리어 중개업체들이 많이 있는데요. 중개업체들이 시공자들의 시공 능력까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직접 시공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사 하자 보증 또는 A/S을 몇 년 해준다고 얘기는 하는데요. 막상 문제가 발생해 전화를 하면 인테리어 중개 업체는 빠지고 시공 업체에 책임을 전가하고 해결하라고 할 텐데요. 그럼 머리가 꽤 복잡해집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중개업체보다 직접 시공할 업체 선택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세면기 하부장 및 고벽돌로 시공된 나만의 멋진 욕실 리모델링 사례
♧ 욕실 리모델링 공사 과정을 살펴보면...
1. 이 현장도 욕실 덧방 시공이라 기본적인 철거만 했습니다.
2. 덧방이라도 욕조 자리에는 혹시 모를 누수 방지를 위해 방수공사를 해줬습니다.
3. 원목으로 세면기 하부장, 선반류, 거울 등을 직접 제작해 만들고 오일 스텐칠을 했습니다.
4. 고벽돌로 파티션 자리 등을 시공하고 샤워부스를 설치했습니다.
5. 벽타일(600X300), 바닥 타일(300X300)을 덧방 시공했습니다.
6. 천정 돔 및 조명공사를 했습니다.
7. 욕실용품(세면기 하부장, 양변기, 수전, 선반류 등)을 설치해 마무리했습니다.
이 현장은 기존 욕실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요. 직접 제작한 세면기 하부장, 선반류와 고벽돌 등이 어우러져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고급진 욕실로 탈바꿈한 것 같습니다.
주인분께서 외국에서 오랫동안 살다 들어오시는 분인데요. 샤워공간은 분리해 건식욕실로 사용하신다고 하고, 기존에 흔히 볼 수 있는 욕실은 싫증이 나서 자꾸 외국의 이쁜 욕실 사진들만 보여주시면서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저렇게 하면 어떨까요 하다가 그럼 처음부터 욕실용품도 원목으로 직접 제작해 만들고, 거실 인테리어 할 때 고벽돌 공사를 하니까 이것도 활용해 욕실을 꾸미기로 해서 진행된 현장인데요. 욕실 공사를 하면서 고생은 많았지만 완성된 욕실을 보니까 나름 뿌듯한 현장이었습니다.
이 현장의 욕실 리모델링 비용은 450만 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같이 진행해 그나마 인건비를 조금은 줄일 수 있었습니다. 간략하게 비용을 살펴보면 세면기 하부장 제작비 50만 원, 고벽돌 공사 30만 원, 샤워부스 공사 40만 원, 욕실용품 및 타일 자재비 170만 원, 인건비 110만 원, 천정공사 및 철거비로 50만 원이 들어갔습니다.
3. 올 철거 및 방수공사 후 꾸며진 욕실 리모델링 사례
♧ 욕실 리모델링 공사 과정을 살펴보면...
1. 욕실 전체 올 철거를 했습니다. (욕실용품, 천정, 욕조, 벽타일 및 바닥 타일)
2. 방수공사를 3회에 걸쳐했습니다.(1차 몰탈 방수, 2차 시멘트 방수, 3차 고뫄스 액체방수)
3. 젠다이 공사를 했습니다.
4. 타일 공사는 떠발이로 시공했습니다.(덧방은 타일본드로 시공하지만 떠발이는 모래와 시멘트가 혼합된 몰탈 시멘트로 타일을 시공합니다)
5. 천정시공 및 욕실용품 설비해 마무리했습니다.
보통 욕실 리모델링 공사를 하면 대부분 덧방 시공으로 많이들 하시는데요. 그럼 어떨 때 욕실을 올 철거해서 시공해야 할까요. 첫 번째 밑에 집 욕실 천정에서 방수 문제로 누수가 발생할 때, 두 번째 기존 욕실이 덧방 시공되어 있을 때, 세 번째 기존 타일이 들떠 있어 떨어지려고 할 때 등입니다.
욕실 공사 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방수인데요. 작업 현장에 계속 있으면 모르겠지만 욕실이 완성된 모습만 보면 방수를 어떻게 했는지 소비자분들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방수할 때는 방문하시거나 현장 사진을 요구하시는 게 좋습니다. 인테리어 업자는 아무 문제없다고 얘기는 하지만 정작 본인은 방수할 때 옆에 있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전적으로 시공자에게 맡길 수밖에 없지요... 자꾸 말씀드리지만 그래서 경험도 많고 시공능력이 좋은 시공자가 중요한 것입니다.
이 현장의 욕실 리모델링 비용은 340만 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보통 올 철거 및 방수 후 욕실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대략 300만 원 전후 들어갑니다. 이 현장은 추가로 젠다이 공사 30만 원 하고 양변기를 원피스형으로 업그레이드시켰습니다.
4. 타일 덧방으로 시공된 욕실 리모델링 사례
♧ 욕실 리모델링 공사 과정을 살펴보면...
1. 덧방이라 타일은 그대로 둔 상태로 기본적인 철거(욕조, 욕실용품, 천정)를 했습니다.
2. 욕조 자리에는 방수 공사를 꼼꼼히 했습니다.
3. 젠다이 공사를 했습니다.
4. 새로운 욕조를 놓고 욕조 하단부는 벽돌을 쌓았습니다.
5. 벽타일 및 바닥 타일은 덧방 시공했습니다.
6. 천정공사 및 욕실용품을 설치해 마무리했습니다.
욕실 리모델링을 할 때 젠다이 공사를 하면 뭐가 좋을까요?
1. 슬라이딩장을 설치할 수 있어 수납공간이 넓어지고 전면이 거울이라 욕실이 훨씬 넓어 보입니다.
2. 세면기는 깔끔한 반다리형 세면기로 설치 가능합니다.(젠다이 공사 시 냉온수 수전 가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3. 인조대리석 상판 위에 욕실 소품들을 놓을 수 있어 좋습니다.
4. 간접조명을 설치해 욕실 분위기가 업그레이드됩니다.
욕실 젠다이를 할 때 보면 양변기 위쪽 및 측면도 벽돌로 쌓아 인조대리석을 올려 시공해야 튼튼할 텐데요. 요즘은 이렇게 시공하는 업체를 찾아보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렇게 시공하다 보면 작업하기도 힘들고 시간도 꽤 많이 들어 작업 편의상 생략하는데요. 저는 볼 때마다 왠지 모르게 걱정입니다.
이 현장의 욕실 리모델링 비용은 250만 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보통 욕실을 덧방시공하면 대략 190~220만원 정도 들어가는데요. 이 현장은 추가로 젠다이 공사 30만원하고 욕조자리에 조적 공사비용 10만원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욕실문을 시공하면 대략 40만원 정도 별도로 들어갑니다.
'욕실 리모델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욕실 리모델링 세부 견적 비용 살펴보기 (0) | 2021.04.22 |
---|---|
화장실 리모델링 할 때 누수가 걱정이신가요? (0) | 2021.04.22 |
화장실 리모델링 사례를 통해 인테리어 따라잡기 (2) | 2019.06.24 |
화장실 리모델링 비용 및 전체 공사과정 한눈에 보기 (3) | 2019.06.17 |
욕실 리모델링 비용 살펴보기 (1) | 2019.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