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욕실 리모델링

화장실 리모델링 비용 및 전체 공사과정 한눈에 보기

by 니콜라스(Nicholas) 2019. 6. 17.

화장실 리모델링 비용 및 전체 공사 과정 한눈에 보기

 

안녕하세요. 하바스 인테리어(니콜라스는 세아빠)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방법에는 크게 타일을 덧방으로 하는 방식과 올철거 후 공사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철거부터해서 방수공사 타일공사 등 전체 화장실 공사 과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Before

▷ 화장실 리모델링 전체 공사내용을 살펴보면...

 

1. 철거공사 : 벽타일 및 바닥타일, 천정, 욕실용품 전체를 철거합니다.

2. 젠다이공사 : 세면기 쪽 벽면에 조적 및 배관공사를 해서 젠다이 공사를 합니다.

3. 방수공사 : 2회에 걸쳐 몰탈방수를 하고 3차로 고뫄스 방수를 합니다

4. 욕실문 설치 공사 : 욕실 문틀 및 문짝를 시공합니다.

5. 화장실 타일공사 : 떠발이 방식으로 타일을 시공합니다.

6. 천정공사 : 천정돔 공사 및 led 조명 매립공사를 합니다.

7. 설비공사 : 욕실용품(세면기, 양변기, 슬라이딩장 외)을 설비해서 마무리합니다.

 

 

 

 

화장실을 철거하는 모습입니다.

 

 

 

화장실이 올철거 된 상태입니다.

 

 

 

※ 화장실을 올철거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1. 밑에 집 화장실 천정에서 누수가 발생했을 때

2. 기존 타일이 들 떠 있거나 떨어질려고 할 때

3. 기존 타일이 덧방시공으로 한번 시공된 상태 일 때

 

 

 

 

 

 

화장실 타일을 철거하면 폐기물량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철거 과정에서 먼지도 많이 발생하구요.

그래서 살고 있는 상태에서 화장실을 올철거하면서 공사하는 것은 집주인이나 공사업자 모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전면부에 화장실 젠다이가 시공된 사진인데요. 조적공사를 하고 냉온수 배관공사를 합니다.

 

 

 

화장실 방수 공사하는 모습인데요. 화장실 전체 공사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이 방수공사인데요. 방수층에 하자가 있으면 나중에 A/S하는 것은 정말 많이 힘듭니다. 그래서 방수공사를 할 때는그만큼 꼼꼼히 해야하는 공사입니다.

 

 

 

 

화장실 방수는 몰탈 방수를 보통 1~2회 정도 합니다. 지금 상태는 1회 전체 몰탈 방수를 한 상태이구요. 양생이 어느 정도되면 2차 시멘트 방수를 합니다. 보통은 이렇게 방수를 마무리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3차 고뫄스 전체 방수를 하면 화장실 방수 문제 때문에 골머리 썩는 일은 거의 없겠지요~~~

 

 

 

 

이제 슬슬 화장실을 꾸며볼까요. 우선 철거된 문틀을 새롭게 시공했습니다. 기존 화장실은 보통 멤브레인 소재로 되어 있는데요. 문제는 물기에 약해 오래 쓰다보면 화장실문 하단부가 말썽이죠. 그래서 요즘은 습기에 강한 ABS 문짝으로 시공합니다.

 

 

 

화장실 타일 공사하는 과정입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After

 

화장실 리모델링을 할 때 화장실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 생각으로는 젠다이 공사 여부와 어떤 타일을 시공하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우선 젠다이 공사를 하면 화장실 구조가 새롭게 바뀌어집니다.

 

 

 

 

 

 

 

화장실 타일은 보통 [벽타일 250X400 + 바닥 타일 200X200] 또는 [벽타일 300X600 + 바닥타일 300X300mm] 시공되어지는데요. 아무래도 큰 타일이 화장실을 조금은 고급지게 또는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좋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그레이이 톤의 칼라로 타일을 시공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위에 있는 타일은 300x600의 대리석 질감이 들어가 있는 백색 유광타일이고 바닥은 회색계열의 300x300의 논슬립 타일입니다.

 

 

 

화장실 문틀과 문짝이 시공된 모습입니다. 그리고 상단부는 아쿠아 유리를 넣어 포인트를 줬습니다. 그럼 밖에서 화장실안에 사람이 있는지 노크 할 필요는 없겠지요~

 

 

 

 

왜 젠다이 공사를 할까요?

1. 화장실 구조를 업그레이드 시켜줍니다. 

2. 슬라이딩 장을 설치해 넓은 수납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인조대리석 상판으로 포인트도 주고 욕실용품을 올려 놓을 수 있습니다.

4. 반다리형 세면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천정은 돔천정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벽면에 있던 조명도 전기공사를 해서 LED 등을 천정에 매립시켰습니다.

 

 

 

세면기는 비누대가 일체형인 모델로 설치해 따로 벽면에 지저분하게 비누대, 컵대를 따로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샤워수전자리에는 선반형 해바라기 샤워기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코너선반도 반대편에 설치했습니다 (해바라기 연결봉이 걸려서 어쩔 수 없네요..)

 

 

 

 

반다리형 세면기가 설치된 모습인데요. 냉온수 배관 폭이 넓으면 반다리형 세면기를 설치 할 수 없지만 젠다이 공사할 때 배관 공사도 같이 하기 때문에 문제점이 해결됩니다.

위와 같이 일체형 반다리형 세면기는 지저분한 배관이 보이지 않아 화장실이 깔끔해집니다.

 

 

 

 

원피스형 양변기가 설치된 모습인데요. 양변기에는 몸통과 물통이 나눠지는 투피스형과 하나인 원피스형이 있는데요. 원피스형이 가격은 비싸지만 이렇게 하단부 디자인이 깔끔하고 청소하기도 수월합니다.

 

 

 

 

 

화장실 문짝 상단부에 타공을 해서 아쿠아 투명 유리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화장실 타일이 화이트 톤이라 화장실문은 블루 계열로 포인트를 줬습니다.

 

 

 

 

 

 

 

 

 

그럼 화장실 리모델링 비용을 살펴볼까요?

1. 철거비용 : 30만원

2. 젠다이공사 비용 : 25만원

3. 방수비용 : 20만원

4. 타일자재 및 부자재비 : 40만원

5. 천정돔 및 조명공사 : 30만원

6. 인건비(타일 및 설비 포함) : 70만원

7. 욕실용품 비용 : 70만원

8. 화장실 문짝 및 문틀 공사비 : 35만원

9. 폐기물 및 공과잡비 : 30만원

 

그래서 총 공사비용은 350만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화장실을 덧방으로 리모델링하면 비용은 대략  200~230만원 정도하는데요. 가격 변동 요인으로는 양변기를 원피스형으로 했을 때, 추가로 해바라기 샤워기를 설치 할 때, 타일을 업그레이드 시킬 때 등등 있습니다.

 

 

 

지금까지 화장실 전체 리모델링 과정을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요즘은 얼마나 발품을 파는냐에 따라....정확히는 얼마나 정확한 정보를 많이 아느냐에 따라 가성비 좋은 나만의 멋진 화장실을 꾸밀 수 있으니라 생각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